본문 바로가기

궁금증 해결

골밀도 수치 건강검진 결과 : 아직 젊은데 벌써 골밀도가?

반응형

골밀도 수치 건강검진의 결과 : 아직 젊은데 벌써 골밀도가?


이놈의 귀차니즘 

나이가 들어도 고쳐지지가 않네요.

포스팅 하루 하나쓰는게 이리도 어려운건지


매년 회사에서 임직원의 복지혜택으로

건강검진을 실시합니다. 

올해 32, 이제 하루 남았네요..

입사 이후 6년차, 건강검진 5회

매년 건강검진의 결과가 좋지 않습니다. 

건강검진 받고 결과지를 받을땐 

아 내년엔 진짜 관리 좀 해야겠다싶지만

사람은 망각의 동물이죠. 

절대 지키지 못합니다. 

(지키는 경우 봤어요. 몸에 문제가 생겨야 됨)

포스팅 제목과 같이 오늘은 제 건강검진 결과 중 

특히 눈길이 갔던 골밀도 수치 판정 결과에 대해

저도 알겸 포스팅을 해보려 합니다.

 

제가 받은 건강검진 센터는 결과지 

맨 앞장 종합 판정 결과를 보여줍니다. 

매년 확인했을땐 약간의 혈압과 고지혈증(?) 판정만 있어서

그냥 그러려니하고 넘어갔는데 

이번에는 골밀도 수치가 저하 됐다는 판정도 있어서

유심히 좀 보았습니다. (속으론 조금 놀라기도 함)

골밀도 검사에서 골밀도가 약간 감소되어있다. = "T-score=-1.2, 골감소증 의심"

여기서 용어를 잘 알고 가야할 것 같아요. 

골밀도(뼈밀도)란? 뼈에 들어있는 무기질(칼슘과 인)의 양을 측정한 값이다.

골다공증의 진단 및 골절 위험도 예측, 골다공증 치료에 사용되는 측정값이라고 합니다.

그럼 골감소증이 뭔가?

골밀도의 수치화는 위에 썼듯이 T-score를 사용하는데

정상: T-score ~ -1 이하

골감소증: T-score -1.1~-2.4 이하

골다공증: T-score -2.5 이하

심한 골다공증은 T-score -2.5이하이면서 비외상성 골정이 있는경우를 말합니다.

즉, 골다공증 가기 직전의 판단 결과라는건데 ...... 무섭네요

골밀도 수치가 당장 낮아진다고해서 눈에띄게 

신체에서 나타나는 증상은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계속해서 골밀도 수치가 낮아지는 경우에는 

골다공증으로 이어질 수 있고

골다공증의 증상은 말그대로 뼈의 밀도가 약해서

쉽게 골절이 오는 현상이 나타난다고 하네요. 

 

골밀도 수치 감소를 방지하는 방법
  1. 과도한 음주를 피하고
  2. 운동요법하면서 충분한 양의 칼슘 및 비타민D 의 섭취를 해야하고
  3. 정기 검진으로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골밀도 수치 증가에 좋은 음식
(칼슘이 많은 우유 및 유제품, 콩류, 생선, 녹색잎 나물류)
  1. 칼슘과 단백질이 풍부한 콩으로 만든 두부
  2. 칼슘이 풍부한 멸치
  3. 단백질이 풍부한 생선 동태
  4. 철분과 칼슘이 풍부한 미역
  5. 단백질과 칼슘 그리고 비타민D가 함유된 표고버섯

 

젊다고 여유부릴때가 아닌것 같습니다. 

젊을때부터 몸관리가 시작되어야 할것같네요.

이웃님들도 건강검진하시게 된다면

골밀도 수치 꼭 확인해보세요!

 

 

2021년도 하루가 남은 상황에 모든 이웃님들 고생많으셨습니다.

2022년에는 이루고자 하는 일 모두 이루시고 부자되십시오!

 

 

 

반응형